내 차의 자율주행 단계는 몇단계일까?우리나라에서 기준으로 쓰고 있는미국 자동차 공학회(SAE) 기준으로 알아보자
Level 0
자율 주행 기술이 적용되지 않은 차량으로
운전자가 모든 운행을 직접 조작하는 단계
최신표준은 경고 기능만 있는 시스템 또한
레벨 0으로 분류 하고 있다.
전방 충돌 경고 FCW
차선 이탈 경고 LDW
후측방 충돌 경고 BCW
운전자 주의 경고 DAW
대표적인 0레벨 시스템이다.
Level 1
차량 운행은 운전자가 직접 하지만
특정 조건에서 주행과 관련된 일부 기능을
차량이 직접 제어할 수 있도록 조작하는 단계
자동조향 / 속도조절 중 하나만이라도 갖춘다면
레벨 1로 분류하고 있다.
전방 충돌 방지 보조 FCA
차선 유지 보조 LKA
크루즈 컨트롤 CC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 SCC
네비게이션 기반 크루즈 컨트롤 NSCC
대표적인 1레벨 시스템이다.
Level 2
레벨 1의 기능이 2개이상 복합적으로
작동할 수 있는 단계로
차량의 운행은 운전자가 직접하지만
부분적으로 2개이상의 부분을
( 엑셀패달, 브레이크패달, 스티어링휠 )
조작하지 않을 수 있는 단계
2개이상이 복합적으로 작동하는
고속도로 주행 보조 HDA
대표적인 2레벨 시스템이다.
이 외에도 운전자가 1레벨 시스템을 동시에
2개를 사용한다면, 2레벨로 분류 할 수 있다.
Level 0~2
해당 단계는 완벽한 자율주행이라기 보다
운전자를 지원해주는
지원단계라고 보면 이해하기 쉽다.
해당 기능들이 정상적으로 작동하고
있다고 하더라도 해당 도로 위의 상황이나
긴급상황들은 운전자가 직접 판단하고
차량을 통제해야 하기때문이다.
차량의 해당 단계 기능들이 작동하지만
기능들을 작동하는 것 또한 운전자의 몫이다.
Level 3
대부분 차량 스스로 주행하고 판단하는 단계
하지만, 차량의 판단에따라
운전자에게 요청을 할 시에 대처를 할 수있도록
운전자가 항상 준비하고, 주의해야하는 단계
차량이 스스로 판단하고 운전자에게 요청한다는 것은
' 해당 상황에서는 안전을 보장할 수 없다 '
뜻으로 운전자가 직접 대응하고, 운전해야 한다.
Level4
온 로드에서 차량 스스로 판단하고 행동하는 단계
차량스스로 판단 및 행동 할 수 없는
오프로드 및 극한 조건에서 운전자가
직접 조작을 해야 하기때문에
패달 및 스티어링 휠은 남아있지만
평상시에는 운전자가 조작하지 않아도 되는 상태이다.
Level 5
모든 조건에서 차량 스스로 판단하고 행동하는 단계
이 단계에서는 운전자가 아닌 탑승자로 구분되며
직접 조작할 필요가 없기때문에
패달 및 스티어링 휠 등이 필요없게 된다.
흔히 우리가 상상하는 자율주행 단계가 레벨5에 해당한다.
Level 3~5
자동차의 지능 수준에 따라
레벨이 나뉘었다고 생각하면 편하다.
차량 스스로 판단하고 행동하지만
각 레벨별로 판단 및 행동할수 있는 범위에 차이가 생기며
반대로 운전자가 차량운행에 얼마나 개입을 하는지에
따라 달라진다고 볼 수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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